공부/JPA

객체지향 쿼리 언어2 - 중급 문법

Stair 2025. 1. 3.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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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QL - 경로 표현식

경로 표현식 : .(점)을 찍어 객체 그래프를 탐색하는 것을 경로 표현식이라고 한다.

ex)

select m.username -> 상태 필드(엔티티 안에서 값을 바로 찍음)

  from Member m

    join m.team t      -> 단일 값 연관 필드(엔티티에서 엔티티를 찍음)

    join m.orders o   -> 컬렉션 값 연관 필드(엔티티에서 컬렉션을 찍음)

where t.name = '팀A'

 

상태 필드(state field) : 단순히 값을 저장하기 위한 필드

연관 필드(association field) : 연관관계를 위한 필드

  - 단일 값 연관 필드 : @ManyToOne, @OneToOne, 대상이 엔티티

  - 컬렉션 값 연관 필드 : @OneToMany, @ManyToMany, 대상이 컬렉션

 

**상태 필드는 엔티티 상태값을 나타내는 필드이고, 단일 값과 컬렉션 값은 엔티티에 연관관계가 있는 값을 나타낸다. 그래서 상태필드는 탐색이 당연히 안된다. ++ 단일값은 값 한개짜리, 컬렉션 값은 값 여러개짜리

 

 

경로 표현식의 특징

상태 필드(state field) : 경로 탐색의 끝, 탐색 X

단일 값 연관 경로 : 묵시적 내부 조인(inner join)이 발생, 탐색 O

컬렉션 값 연관 경로 : 묵시적 내부 조인(inner join)이 발생, 탐색 X

  - FROM 절에서 명시적 조인을 통해 별칭을 얻으면 별칭을 통해 탐색이 가능하다.

 

 

상태필드의 값을 테스트해보자.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Username("관리자1");
em.persist(member1);

Member member2 = new Member();
member2.setUsername("관리자2");
em.persist(member2);

em.flush();
em.clear();

String query = "select m.username From Member m";

List<String> resultList =
        em.createQuery(query, String.class).getResultList();

for (String s : resultList) {
    System.out.println("s = " + s);
}

tx.commit();

Hibernate: 
    /* select
        m.username 
    From
        Member m */ select
            m1_0.username 
        from
            Member m1_0
s = 관리자1
s = 관리자2

 

내가 원하는 쿼리가 날아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m.team으로 단일 값 연관경로를 설정한다면 어떻게 될까??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Username("관리자1");
em.persist(member1);

Member member2 = new Member();
member2.setUsername("관리자2");
em.persist(member2);

em.flush();
em.clear();

String query = "select m.team From Member m";

List<String> resultList =
        em.createQuery(query, String.class).getResultList();

for (String s : resultList) {
    System.out.println("s = " + s);
}

tx.commit();

Hibernate: 
    /* select
        m.team 
    From
        Member m */ select
            t1_0.id,
            t1_0.name 
        from
            Member m1_0 
        join
            Team t1_0 
                on t1_0.id=m1_0.TEAM_ID

 

결과를 보면 m.team을 함으로써 조인이 발생되게 되었다.

객체 입장에서야 .을찍어 가면 되지만 DB입장에서는 조인이 발생되어야 한다.

 

--> 이렇듯 단일 값 경로로 가게 되면 묵시적인 조인이 발생하게 된다.

실무에서는 묵시적 조인을 최대한 배제해야 한다.

 

 

만약 컬렉션 값을 받을땐 어떻게 될까?(현재 Team 값이 없기 때문에 따로 결과가 출력되진 않는다.)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Username("관리자1");
em.persist(member1);

Member member2 = new Member();
member2.setUsername("관리자2");
em.persist(member2);

em.flush();
em.clear();

String query = "select t.members From Team t";

Collection result =
        em.createQuery(query, Collection.class).getResultList();

for (Object s : result) {
    System.out.println("s = " + s);
}

tx.commit();

Hibernate: 
    /* select
        t.members 
    From
        Team t */ select
            m1_0.id,
            m1_0.age,
            t1_0.id,
            t1_0.name,
            m1_0.type,
            m1_0.username 
        from
            Team t1_0 
        join
            Member m1_0 
                on t1_0.id=m1_0.TEAM_ID

 

-> 컬렉션의 어떤 값을 가리키는지 알 수 없다.

--> 컬렉션에서는 필드를 찍을 수 있거나 무언가를 탐색해서 갈 수 없기 때문에 탐색이 불가능하다.(컬렉션 자체를 가리키기 때문에 size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하지만 From 절에서 명시적으로 조인을 사용하여 별칭을 얻게되면 별칭을 통해 탐색이 가능하다.

 

 

** 결론적으로 묵시적 JOIN은 발생하지 않게 쿼리를 짜는 것이 좋다. 실무에서는 DB가 한두개만 맞물려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가 맞물려 돌아가기 때문에 찾기도 어렵고,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

 

select o.member.team from Order o -> 성공

select t.members from Team -> 성공

select t.members.username from Team t -> 실패

select m.username from Team t join t.members m -> 성공

 

 

실무 TIP

1. 가급적 묵시적 조인 대신에 명시적 조인 사용

2. 조인은 SQL 튜닝에 중요 포인트

3. 묵시적 조인은 조인이 일어나는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다.

 

 

 

페치 조인 1 - 기본

페치 조인은 실무에서 정말 중요하다. 페치 조인을 모르는 상태에서는 실무 진행이 불가능 할 정도로 중요도가 높다.

 

페치 조인(fetch join)

- 페치 조인은 SQL 조인의 종류가 아니다.

- JPQL에서 성능 최적화를 위해 제공하는 기능이다.

- 연관된 엔티티나 컬렉션을 SQL 한번에 함께 조회하는 기능이다.

- join fetch 명령어 사용

- 페치 조인 ::= [LEFT [OUTER] | INNER] JOIN FETCH 조인경로

 

 

엔티티 페치 조인

- 회원을 조회하면서 연관된 팀도 함께 조회하고 싶을 때(SQL을 한번에)

- SQL을 보면 회원 뿐만 아니라 팀(T.*)도 함께 SELECT

- [JPQL]

  select m from Member m join fetch m.team

- [SQL]

  SELECT M.*, T.* FROM MEMBER M INNER JOIN TEAM T ON M.TEAM_ID=T.ID

 

Team teamA = new Team();
teamA.setName("팀A");
em.persist(teamA);

Team teamB = new Team();
teamB.setName("팀B");
em.persist(teamB);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Username("회원1");
member1.setTeam(teamA);
em.persist(member1);

Member member2 = new Member();
member2.setUsername("회원2");
member2.setTeam(teamA);
em.persist(member2);

Member member3 = new Member();
member3.setUsername("회원3");
member3.setTeam(teamB);
em.persist(member3);

em.flush();
em.clear();

String query = "select m From Member m";

List<Member> result = em.createQuery(query, Member.class).getResultList();
for (Member member : result) {
    System.out.println("member = " + member.getUsername()+ ", " + member.getTeam().getName());
}

tx.commit();

위와 같은 코드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위 코드는

우선 Member와 Team의 연관관계가 ManyToOne이고 fetch의 타입이 LAZY이다.

여기서 SELECT MEMBER를 하게 되면 TEAM은 Proxy로 들어오게 된다. 이후 실제로 member.getTeam().getName()을 호출하는 시점마다 DB에 쿼리를 날리게 된다.

 

Hibernate: 
    select
        t1_0.id,
        t1_0.name 
    from
        Team t1_0 
    where
        t1_0.id=?
member = 회원1, 팀A
member = 회원2, 팀A
Hibernate: 
    select
        t1_0.id,
        t1_0.name 
    from
        Team t1_0 
    where
        t1_0.id=?
member = 회원3, 팀B

 

--> TeamA를 찾았을때, TeamB를 찾았을 떄 나옴

DB에 있는걸 영속성 컨텍스트로 끌어올려야 하기 때문

//회원 1, 팀A -> SQL

//회원 2, 팀A -> 1차캐시

//회원 3, 팀B -> SQL

 

//회원이 100명일 시 -> N+1

재수가 없으면 쿼리가 정말 많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fetch join을 사용한다.

String query = "select m From Member m join fetch m.team";

 

join을 할 때 team을 한번에 같이 긁어 오라고 할 수 있다.

 

 

Hibernate: 
    /* select
        m 
    From
        Member m 
    join
        
    fetch
        m.team */ select
            m1_0.id,
            m1_0.age,
            t1_0.id,
            t1_0.name,
            m1_0.type,
            m1_0.username 
        from
            Member m1_0 
        join
            Team t1_0 
                on t1_0.id=m1_0.TEAM_ID
member = 회원1, 팀A
member = 회원2, 팀A
member = 회원3, 팀B

 

 

JOIN으로 한방쿼리가 나간 후 1차캐시에 올라온 실제 값들을 iter로 조회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 지연로딩으로 설정을 하여도 fetch join이 항상 우선순위를 가진다. **

 

Team teamA = new Team();
teamA.setName("팀A");
em.persist(teamA);

Team teamB = new Team();
teamB.setName("팀B");
em.persist(teamB);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Username("회원1");
member1.setTeam(teamA);
em.persist(member1);

Member member2 = new Member();
member2.setUsername("회원2");
member2.setTeam(teamA);
em.persist(member2);

Member member3 = new Member();
member3.setUsername("회원3");
member3.setTeam(teamB);
em.persist(member3);

em.flush();
em.clear();

String query = "select t From Team t join fetch t.members";

List<Team> result =
        em.createQuery(query, Team.class).getResultList();

for (Team team : result) {
    System.out.println("team.getName() = " + team.getName() + " |members" + team.getMembers().size());

    //회원이 100명일 시 ->
}

tx.commit();

 

 

컬렉션 페치 조인

- 일대다 관계, 컬렉션 페치 조인

-[JPQL]

  select t

  from Team t join fetch t.members

  where t.name = '팀A'

 

-[SQL]

  SELECT T.*, M.*

  FROM TEAM T

  INNER JOIN MEMBER M ON T.ID=M.TEAM_ID

  WHERE T.NAME = '팀A'

Team team1 = new Team();
team1.setName("팀A");
em.persist(team1);

Team team2 = new Team();
team2.setName("팀B");
em.persist(team2);

Member member1 = new Member();
member1.setUsername("회원1");
member1.setTeam(team1);
em.persist(member1);

Member member2 = new Member();
member2.setUsername("회원2");
member2.setTeam(team1);
em.persist(member2);

Member member3 = new Member();
member3.setUsername("회원3");
member3.setTeam(team2);
em.persist(member3);

em.flush();
em.clear();

String query = "select t From Team t join fetch t.members";

List<Team> result = em.createQuery(query, Team.class)
        .getResultList();

for (Team team : result) {
    System.out.println("member = " + team.getName()+"|members=" + team.getMembers().size());
}

//flush -> commit, query

tx.commit();

Hibernate: 
    /* select
        t 
    From
        Team t 
    join
        
    fetch
        t.members */ select
            t1_0.id,
            m1_0.TEAM_ID,
            m1_0.MEMBER_ID,
            m1_0.city,
            m1_0.street,
            m1_0.zipcode,
            m1_0.INSERT_MEMBER,
            m1_0.createdDate,
            m1_0.UPDATE_MEMBER,
            m1_0.lastModifiedDate,
            m1_0.username,
            t1_0.name 
        from
            Team t1_0 
        join
            Member m1_0 
                on t1_0.id=m1_0.TEAM_ID
member = 팀A|members=2
member = 팀B|members=1

 

 

 

페치 조인과 일반 조인의 차이

- 일반 조인 실행 시 연관된 엔티티를 함께 조회하지 않음

- JPQL은 결과를 반환할 떄 연관관계를 고려하지 않는다.

- 단지 SELECT 절에 지정한 엔티티만 조회할 뿐이다.

- 여기서는 팀 엔티티만 조회하고, 회원 엔티티는 조회하지 않는다.

- 페치 조인을 사용할 떄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조회된다(일회적인 즉시로딩)

- 페치 조인은 객체 그래프를 SQL 한번에 조회하는 개념이다.

 

-[JPQL]

select t

from Team t join t.members m

where t.name = '팀A'

 

-[SQL]

SELECT T.*

FROM TEAM T

INNER JOIN MEMBER M ON T.ID = M.TEAM_ID

WHERE T.NAME = '팀A'

 

 

 

 

페치 조인의 특징과 한계

- 페치 조인 대상에는 별칭을 줄 수 없다.

  - 하이버네이트는 가능하지만 가급적으론 사용하지 말자.

String query = "select t From Team t join fetch t.members as m";

 

- 둘 이상의 컬렉션은 페치 조인 할 수 없다.

- 컬렉션을 페치 조인하면 페이징 API(setFirstResult, setMaxResults)를 사용할 수 없다.

  - 일대일, 다대일 같은 단일 값 연관 필드들은 페치 조인해도 페이징 가능하다.

  ** but일대다는 데이터 뻥튀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안된다.

  - 하이버네이트는 경고 로그를 남기고 메모리에서 페이징한다(매우 위험하다.)

- 연관된 엔티티들을 SQL 한번으로 조회 - 성능 최적화

- 엔티티에 직접 적용하는 글로벌 로딩 전략보다 우선함

  - @OneToMany(fetch = FetchType.LAZY) //글로벌 로딩 전략

- 실무에서 글로벌 로딩 전략은 모두 지연로딩이다.

- 최적화가 필요한 곳은 페치 조인을 적용한다.

 

 

페치 조인 - 정리

1. 모든 것을 페치 조인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

2. 페치 조인은 객체 그래프를 유지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3. 여러 테이블을 조인해서 엔티티가 가진 모양이 아닌 전혀 다른 결과를 내야 하면, 페치 조인보다는 일반 조인을 사용하고 필요한 데이터들만 조회해서 DTO로 반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JPQL - 다형성 쿼리

TYPE

- 조회 대상을 특정 자식으로 한정할 수 있다.

- 예) Item 중에 Book, Movie를 조회해라

-[JPQL]

  select i from Item i

  where type(i) IN(Book, Movie)

-[SQL]

  select i from i

  where i.DTYPE in ('B', 'M')

 

TREAT(JPA 2.1)

- 자바 타입 캐스팅과 유사하다.

- 상속 구조에서 부모 타입을 특정 자식 타입으로 다룰 때 사용한다.

- FROM, WHERE, SELECT(하이버네이트 지원)에서만 사용한다.

-ex) 부모인 Item과 자식 Book이 있다.

-[JPQL]

  select i from Item i

  where treat(i as Book).author = 'kim'

-[SQL]

  select i.* from Item i

  where i.DTYPE = 'B' and i.author = 'kim'

 

 

JPQL - 엔티티 직접 사용

- JPQL에서 엔티티를 직접 사용하면 SQL에서 해당 엔티티의 기본키 값을 사용

-[JPQL]

  select count(m.id) from Member m    //엔티티의 아이디를 사용

  select count(m) from Member m        //엔티티를 직접 사용

-[SQL](JPQL 둘 다 같은 다음 SQL 실행)

  select count(m.id) as cnt from Member m

String query = "select m From Member m where m = :member ";
Member findMember = em.createQuery(query, Member.class)
        .setParameter("member", member1)
        .getSingleResult();

System.out.println("findMember = " + findMember);

member를 파라미터로 넘겨도 결과는 마찬가지이다. 엔티티라는것 자체가 DB에 넘어가면 DB의 PK값이기 때문에 member 객체가 그대로 넘어가던, PK값인 memberId가 넘어가든 값이 일치하기 때문이다.

 

 

엔티티 직접 사용 - 키본 키 값

엔티티를 파라미터로 전달

String jpql = "select m from Member m where m = :member";

List resultList = em.createQuery(jpql).setParameter("member", member).getResultList();

String query = "select m From Member m where m.id = :memberId ";
Member findMember = em.createQuery(query, Member.class)
        .setParameter("memberId", member1.getId())
        .getSingleResult();

System.out.println("findMember = " + findMember);



엔티티 직접 사용 - 외래 키 값

파라미터로 넘긴 team은 PK이고 m.team은 FK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성립한다.

String query = "select m From Member m where m.team = :team ";
List<Member> members = em.createQuery(query, Member.class)
        .setParameter("team", teamA)
        .getResultList();

for (Member member : members) {
    System.out.println("member = " + member);
}

 

 

 

JPQL Named 쿼리 - 정적 쿼리

Named쿼리는 엔티티에다 쿼리를 미리 선언해 놓는 것이다.

named 쿼리는 쿼리에 이름을 부여할 수 있다.

- 미리 정의해서 이름을 부여해두고 사용하는 JPQL

- 정적 쿼리

- 어노테이션, XML에 정의

- 애플리케이션 로딩 시점에 초기화 후 재사용 -> 애플리케이션 로딩 시점에 하이버네이트가 이걸 SQL로 파싱해서 캐시하고 있게 된다.(코스트가 적다)

- 애플리케이션 로딩 시점에 쿼리를 검증 -> 쿼리 오류시 컴파일 에러를 낼 수 있다.

@Entity
@NamedQuery(
        name = "Member.findByUsername",
        query = "select m from Member m where m.username = :username"
)
public class Member {
		...
}
List<Member> result = em.createQuery("Member.findByUsername", Member.class)
        .setParameter("username", "회원1")
        .getResultList();

for (Member member : result) {
    System.out.println("member = " + member);
}

 

 

 

JPQL - 벌크 연산

만약 재고가 10개 미만인 모든 상품의 가격을 10% 상승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JPA 변경 감지 기능으로 실행하려면 너무 많은 SQL을 실행해야 할 것이다.

(재고가 10개 미만 상품 리스트 조회 -> 상품 엔티티 가격 10% 증가 -> 트랜잭션 커밋 시점에 변경감지 동작)

>>>> 만약 변경된 데이터가 100건이라면 update쿼리라 100개가 날아가야 한다

 

벌크 연산 : 벌크 연산은 쿼리 한번으로 여러 테이블 로우를 변경하는 것이다.

- executeUpdate()의 결과는 영향받은 엔티티 수 반환

- UPDATE, DELETE 지원

- INSERT(insert into .. select, 하이버네이트 지원)

int resultCount = em.createQuery("update Member m set m.age = 20")
        .executeUpdate();

System.out.println("resultCount = " + resultCount);

위 코드를 보면 executeUpdate를 통해 나오는 값이 int인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ecuteUpdate를 통해 변경된 튜플의 갯수를 반환하기 때문이다.

Hibernate: 
    /* update
        Member m 
    set
        m.age = 20 */ update Member 
    set
        age=20
resultCount = 3

 

지금은 member가 3개이고, 셋 다 age를 지정해주지 않았기때문에 executeUpdate를 통해 모두 변경되었다.

 

 

벌크 연산 주의

1. 벌크 연산은 영속성 컨텍스트를 무시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쿼리한다.

  벌크 연산 실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벌크 연산을 먼저 실행 -> 벌크 연산 수행 후 영속성 컨텍스트 초기화.

//            em.flush();
//            em.clear();

            //FLUSH 자동 호출 commit, query, 강제 호출
            int resultCount = em.createQuery("update Member m set m.age = 20").executeUpdate();

            System.out.println("resultCount = " + resultCount);

            System.out.println("member1.getAge() = " + member1.getAge());
            System.out.println("member2.getAge() = " + member2.getAge());
            System.out.println("member3.getAge() = " + member3.getAge());

위와 같은 코드를 보자.

벌크 연산은 영속성 컨텍스트를 무시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쿼리하기 때문에 DB에서의 age 값은 20이나, 영속성 컨텍스트엔 20이 반영되지 않는다.

Hibernate: 
    /* update
        Member m 
    set
        m.age = 20 */ update Member 
    set
        age=20
resultCount = 3
member1.getAge() = 0
member2.getAge() = 0
member3.getAge() = 0

 

SELECT * FROM MEMBER;

AGE  TEAM_ID  ID  TYPE  USERNAME  

20 1 1 null 회원1
20 1 2 null 회원2
20 2 3 null 회원3

 

 

Flush하는 시점에는 age가 모두 셋팅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흐름은 다음과 같다.

 

insert할 시 값 세팅을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0으로 insert -> update를 통해 DB에 직접 20으로 초기화 -> 벌크연산은 영속성 컨텍스트를 무시하고 업데이트 하기때문에 영속성 컨텍스트에는 아직 0

 

Flush한다고 해서 영속성 컨텍스트가 지워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            em.flush();
//            em.clear();

            //FLUSH 자동 호출 commit, query, 강제 호출
            int resultCount = em.createQuery("update Member m set m.age = 20").executeUpdate();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1.getId());
            System.out.println("findMember = " + findMember.getAge());

em.find를 통해 가져와도 망한다.

em.find는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는 값을 우선적으로 찾은 후 없을 시 DB에서 가져와 영속성 컨텍스트에 올리기 때문이다.

아직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지워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지금 이 상태의 결과는

Hibernate: 
    /* update
        Member m 
    set
        m.age = 20 */ update Member 
    set
        age=20
findMember = 0

 

여전히 0인 것을 볼 수 있다.

 

 

그렇기에 항상 벌크연산 수행 후엔 영속성 컨텍스트를 초기화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em.flush();
//            em.clear();

            //FLUSH 자동 호출 commit, query, 강제 호출
            int resultCount = em.createQuery("update Member m set m.age = 20").executeUpdate();

            em.clear();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1.getId());
            System.out.println("findMember = " + findMember.getAge());

Hibernate: 
    select
        m1_0.id,
        m1_0.age,
        m1_0.TEAM_ID,
        m1_0.type,
        m1_0.username 
    from
        Member m1_0 
    where
        m1_0.id=?
findMember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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