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Java

자바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Stair 2024. 9. 5. 14:19
반응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역할과 구현을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장점

1.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만 알면 된다.

2.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3.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4.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역할과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하고,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를 먼저 부여 후,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든다.

 

세상에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다형성의 본질 :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존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공부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Object 클래스  (1) 2024.09.08
자바 다형성 3편 (Polymorphism)  (1) 2024.09.05
자바 다형성 2편 (Polymorphism)  (1) 2024.09.05
자바 다형성 1편 (Polymorphism)  (0) 2024.09.04
자바 상속이란  (1) 2024.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