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11 11

엔티티 매핑

엔티티 매핑엔 다음과 같은 어노테이션이 사용된다.객체와 테이블 매핑 : @Entity, @Table필드와 컬럼 매핑 : @Column기본 키 매핑 : @Id연관관계 매핑 : @ManyToOne, @JoinColumn  객체와 테이블 매핑@Entity- @Entity가 붙은 클래스는 JPA가 관리하고, 엔티티라 한다.- JPA를 사용해서 테이블과 매핑할 클래스는 @Entity가 필수이다.- 주의  - 기본 생성자 필수(파라미터가 없는 public 또는 protected 생성자)  - final 클래스, enum, interface, inner 클래스는 사용할 수 없다.  - 저장할 필드에 final은 사용할 수 없다.속성 : name  - JPA에서 사용할 엔티티 이름을 지정한다.  - 기본값 : 클래스 ..

공부/JPA 2024.11.30

JPA 영속성 관리

JPA에서 가장 중요한 2가지1. 객체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매핑하기(ORM : Object Relational Mapping)2. 영속성 컨텍스트 JPA 내부 구조JPA의 내부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속성 컨텍스트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https://surrealcode.tistory.com/101 JPA 설정하기기본 세팅은 아래 블로거가 정말 잘 요약해놓은 것이 있다. 이걸 참고하자https://velog.io/@chosj1526/JPA-Hello-JPA-프로젝트-생성 [JPA] Hello JPA 프로젝트 생성이 강의는 인프런 김영한님의'자바 ORM 표준 JPsurrealcode.tistory.com이전에 확인하였듯이 웹 어플리케이션은 persistence를 통해 emf를 한개 생성후 요청이 올때..

공부/JPA 2024.11.28

JPA 설정하기

기본 세팅은 아래 블로거가 정말 잘 요약해놓은 것이 있다. 이걸 참고하자https://velog.io/@chosj1526/JPA-Hello-JPA-프로젝트-생성 [JPA] Hello JPA 프로젝트 생성이 강의는 인프런 김영한님의'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 기본편'을 보며 공부하고 작성한 게시글임을 밝힙니다. 강의 내용 외에도 공부한 내용과 본인생각이 함께 있습니다 💻 하이버네이velog.io   JPA 구동 방식JPA는 Persistence라는 클래스가 있다. 이 Persistence가 resources/META-INF/persistence.xml 설정 정보를 읽어서 EntityManagerFactory를 만들고 EntityManger를 찍어내서 돌린다. Member를 만든다고 가정하자...

공부/JPA 2024.11.26

JPA란?

애플리케이션은 객체 지향 언어로 개발한다.데이터 베이서는 관계형 DB를 주로 사용한다. 지금 시대는 객체를 관계형 DB에 보관하고 관리하는 시대이다.그런데 이 객체를 관계형 DB에 보관하려면 SQL을 엄청나게 사용해야 한다.이 문제가 SQL 중심 개발의 문제점이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기본적으로 상속 관계가 없다.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슈퍼타입, 서브타입의 관계를 통해 상속 관계를 풀어낸다.하지만 여기서 내가 Album을 테이블에 저장하고 싶다고 하면, ALBUM 테이블과 ITEM 테이블에insert into iteminsert into album을 하여 두번 insert를 해주어야 한다.객체가 더 복잡해지고 각각의 객체가 점점 많아진다면, 쿼리가 정말 복잡해 질 것이다.  JPA(Java Persi..

공부/JPA 2024.11.25

웹 계층 개발

https://surrealcode.tistory.com/98 애플리케이션 구현(도메인 개발)구현 전 앞서 만든 예제를 통해 도메인 분석과 설계를 하여 구현 준비를 한다https://surrealcode.tistory.com/97 도메인 분석 설계JPA 프로그래밍의 이론을 알기 전 실전 코딩을 통해 직접 코드를 만들어surrealcode.tistory.com애플리케이션까지 구현이 마무리 되었다면, 웹 계층을 개발하도록 한다.Controller 관련과 front 관련 개발이다.thymeleaf를 사용할 예정이다. 개발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홈 화면과 레이아웃 -> 회원 등록 -> 회원 목록 조회 -> 상품 등록 -> 상품 목록 -> 상품 수정 -> 변경 감지와 병합(merge) -> 상품 주문 ->..

카테고리 없음 2024.11.25

애플리케이션 구현(도메인 개발)

구현 전 앞서 만든 예제를 통해 도메인 분석과 설계를 하여 구현 준비를 한다https://surrealcode.tistory.com/97 도메인 분석 설계JPA 프로그래밍의 이론을 알기 전 실전 코딩을 통해 직접 코드를 만들어보고, 기본 학습을 다시 다루어 볼 예정이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목차1. 요구사항 분석2. 도메인 모델과 테이블 설계3. 엔surrealcode.tistory.com 만들어볼 UI는 다음과 같다.º 회원 기능  - 회원 등록  - 회원 조회º 상품 기능  - 상품 등록  - 상품 수정  - 상품 조회º 주문 기능  - 상품 주문  - 주문 내역 조회  - 주문 취소 ---예제를 단순화 하기 위해 다음 기능은 구현하지 않았다.---1. 로그인과 권한 관리2. 파라미터 검증과 예외 ..

공부/JPA 2024.11.21

도메인 분석 설계

JPA 프로그래밍의 이론을 알기 전 실전 코딩을 통해 직접 코드를 만들어보고, 기본 학습을 다시 다루어 볼 예정이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목차1. 요구사항 분석2. 도메인 모델과 테이블 설계3. 엔티티 클래스 개발4. 엔티티 설계시 주의점   1. 요구사항 분석굉장히 간단한 쇼핑몰을 만들 예정이다.회원 기능, 상품 기능, 주문 기능, 총 세가지의 기능이 있다. *기능 목록*회원 기능  - 회원 등록  - 회원 조회상품 기능  - 상품 등록  - 상품 수정  - 상품 조회주문 기능  - 상품 주문  - 주문 내역 조회  - 주문 취소기타 요구사항  - 상품은 재고 관리가 필요하다.  - 상품의 종류는 도서, 음반, 영화가 있다.  - 상품을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다.  - 상품 주문 시 배송 정보를 입..

공부/JPA 2024.11.18

프로젝트 환경 설정

https://start.spring.io/이전처럼 spring프로젝트를 구성해준다.gradle, java, 메이저 버전을 선택하고, 아래와 같은 dependencies를 구성하여준다. 이렇게 설정하면 압축 파일이 하나 생성되는데 압축을 해제하고(원하는 위치, 프로젝트를 만들 위치, 보통 C드라이브 밑에 폴더를 하나 구성하여 만든다.) build.gradle을 인텔리제이를 통해 프로젝트 open을 해준다. 롬복에 대한 구성 방법은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도록 하자.https://surrealcode.tistory.com/93 의존관계 자동 주입다양한 의존관계 주입 방법 의존관계 주입은 크게 4가지 방법이 있다.- 생성자 주입- 수정자 주입(setter 주입)- 필드 주입- 일반 메서드 주입  생성자 주입- ..

공부/JPA 2024.11.17

빈 스코프

빈 스코프란?지금까지 우리는 스프링 빈이 스프링 컨테이너의 시작과 함께 생성되어서 스프링 컨테이너가 종료될 때 까지 유지된다고 학습했다. 이것은 스프링 빈이 기본적으로 싱글톤 스코프로 생성되기 때문이다. 스코프는 번역 그대로 빈이 존재할 수 있는 범위를 뜻한다. 스프링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스코프를 지원한다.싱글톤 : 기본 스코프, 스프링 컨테이너의 시작과 종료까지 유지되는 가장 넓은 범위의 스코프프로토타입 : 스프링 컨테이너는 프로토타입 빈의 생성과 의존관계 주입까지만 관여하고, 더는 관리하지 않는 매우 짧은                         범위의 스코프이다웹 관련 스코프 -request : 웹 요청이 들어오고 나갈때까지 유지되는 스코프                          sessi..

공부/Spring 2024.11.08

bean 생명주기 콜백

빈 생명주기 콜백데이터베이스 커넥션 풀이나, 네트워크 소켓처럼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점에 필요한 연결을 미리 해두고, 애플리케이션 종료 시점에 연결을 모두 종료하는 작업을 진행하려면, 객체의 초기화와 종료 작업이 필요하다.스프링을 통해 이러한 초기화 작업과 종료 작업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자. 간단하게 외부 네트워크에 미리 연결하는 객체를 하나 생성한다고 가정해보자. 실제로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은 아니고, 단순히 문자만 출력하도록 했다. 이 'NetworkClient'는 애플리케이션 시작 지점에 'connect()'를 호출하여 연결을 맺어주고,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되면 'disconnect()'를 호출해서 연결을 끊어야 한다.public class NetworkClient { private Str..

공부/Spring 2024.11.06
반응형